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송전공학 문제 중 전력원선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개요, 전력원선도 작도, 송·수전단 전압의 상차각, 송전단 최대전력, 수전단 최대전력, 송전선로의 송전손실과 송전효율, 수전단 역률과 조상용량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전력원선도를 사용함으로써 알 수 있는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제81회 3교시, 제115회 3교시)
[답]
1. 개요
· 전력원선도를 사용함으로써
1) 송·수전단 전압의 상차각
2) 송·수전단의 최대전력
3) 송전손실과 송전효율
4) 조상기 종류 및 조상용량
5) 수전단의 역률
6) 송전단의 역률 등을 알 수 있다.
2. 전력원선도 작도
1) 조건
(1) 정전압 송전방식이므로 ρ가 일정
· ρ=Es·Erb, b=√r2+x2 · r : 송전선로 저항, · x : 송전선로 리액턴스
(2) 송·수전단의 전력은 전력원선도 원주상에 존재되어야 한다.
2) 유도식
(1) Ws=Ps+jQs=(m′+jn′)E2s−ρ∠(β+θ)
(2) Wr=Pr+jQr=−(m+jn)E2r+ρ∠(β−θ)
(3) 원의 방정식 : ρ2=(Ps−m′E2s)2+(Qs−n′E2s)2, ρ2=(Pr+mE2r)2+(Qr+nE2r)2
ρ=Es·Erb, \beta =80˚ 정도(임피던스각)
3) 작도

3. 송·수전단 전압의 상차각

※ 정전압 송전방식
1) 전력계통운용상 송전계통의 전압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는데,
2) 일례로 부하가 증가하면, 선로 부하전류도 증대되어 전압강하의 증대로 이어져, 수전단전압이 저하된다.
3) 이러한 부하변화에 의한 송 ·수전단 전압의 변동을 일정전압으로 유지시키기 위하여
4) 송·수전단 전압사이의 상차각을 조정하고 있는데, 이를 정전압 송전방식이라 한다.
4. 송전단 최대전력
1) P_{s \, max} 조건 : \beta + \theta =180˚ 일때
2) W_{s} =P_{s} +jQ_{s} =( m' +jn')E_{s}^{2} - \rho \angle (\beta + \theta)
· 유효전력 실수부분
P_{s}= m'E_{s}^{2} - \rho \,cos( \beta + \theta)=m'E_{s}^{2} - \rho \,sin[90˚-( \beta + \theta)]
=m'E_{s}^{2} - \rho \,sin[-( \beta + \theta-90˚)]=m'E_{s}^{2} + \rho \,sin(\beta + \theta-90˚)
3) P_{s \, max}=m'E_{s}^{2} +\rho \,sin90˚, \beta + \theta-90˚=90˚ 즉, \beta + \theta=180˚일때이다.
5. 수전단 최대전력
1) P_{r \, max} 조건 : \beta = \theta 일때
2) W_{r} =P_{r} +jQ_{r} =-( m +jn)E_{r}^{2}+ \rho \angle ( \beta - \theta)
· 유효전력 실수부분
P_{r}= -mE_{r}^{2} + \rho \,cos( \beta - \theta)=-mE_{r}^{2} + \rho \,sin[90˚-( \beta - \theta)]
3) P_{r \, max}=-mE_{r}^{2} +\rho \,sin90˚, 90˚-( \beta - \theta)=90˚ 즉, \beta = \theta 일때이다.
6. 송전선로의 송전손실과 송전효율
1) 송전손실
· P_{Loss}=P_{s}-P_{r}
2) 송전효율
· \eta = \frac{ P_{r} }{ P_{s} } \times 100[\%]= \frac{ P_{s}-P_{Loss} }{ P_{s} } \times 100[\%]= (1-\frac{P_{Loss} }{ P_{s} } ) \times 100[\%]
7. 수전단 역률과 조상용량

※ 전력원선도에 태운다는 것은 정전압 송전을 하기 위한 작업으로, 예를 들면
1) 부하 증가시
(1) 부하 P _{1} 이 원선도의 점1에서 역률 cos \theta _{1} 로 운전 중, 갑자기 부하가 P _{1} → P _{2} 로 증가하게 되면
(2) 운전점은 원선도의 점2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는 (Q _{1}- Q _{2}) 만큼의 콘덴서를 투입하여 운전점을 원선도의
점3으로 이동시켜 원선도에 태워준다.
(3) 그러면 무효전력은 감소되고 역률은 cos \theta _{2}로 좋아지게 된다.
2) 부하 감소시
(1) 부하 P _{1} 이 원선도의 점1에서 역률 cos \theta _{1} 운전 중, 갑자기 부하가 P _{1} → P _{3} 감소하게 되면
(2) 운전점은 원선도의 점4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는 (Q _{4}- Q _{3}) 만큼의 리액터를 투입하여 운전점을 원선도의
점5로 이동시켜 원선도에 태워준다.
(3) 그러면 무효전력은 증가되고 역률은 cos \theta _{3}로 나빠지게 된다.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송전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전력원선도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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