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송전공학 문제 중 전력원선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개요, 전력원선도 작도, 송·수전단 전압의 상차각, 송전단 최대전력, 수전단 최대전력, 송전선로의 송전손실과 송전효율, 수전단 역률과 조상용량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전력원선도를 사용함으로써 알 수 있는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제81회 3교시, 제115회 3교시)
[답]
1. 개요
· 전력원선도를 사용함으로써
1) 송·수전단 전압의 상차각
2) 송·수전단의 최대전력
3) 송전손실과 송전효율
4) 조상기 종류 및 조상용량
5) 수전단의 역률
6) 송전단의 역률 등을 알 수 있다.
2. 전력원선도 작도
1) 조건
(1) 정전압 송전방식이므로 $\rho $가 일정
· $\rho = \frac{ E_{s}·E_{r} }{b}$, $b= \sqrt{ r^{2} +x^{2}} $ · r : 송전선로 저항, · x : 송전선로 리액턴스
(2) 송·수전단의 전력은 전력원선도 원주상에 존재되어야 한다.
2) 유도식
(1) $W_{s} =P_{s} +jQ_{s} =( m' +jn')E_{s}^{2} - \rho \angle (\beta + \theta)$
(2) $ W_{r} =P_{r} +jQ_{r} =-(m +jn)E_{r}^{2} + \rho \angle (\beta - \theta) $
(3) 원의 방정식 : $ \rho ^{2} = (P_{s}- m'E_{s}^{2})^{2}+(Q_{s} -n'E_{s}^{2})^{2}$, $\rho ^{2} = (P_{r}+mE_{r}^{2})^{2}+(Q_{r} +nE_{r}^{2})^{2}$
$\rho = \frac{ E_{s}·E_{r} }{b}$, $\beta =80˚$ 정도(임피던스각)
3) 작도
3. 송·수전단 전압의 상차각
※ 정전압 송전방식
1) 전력계통운용상 송전계통의 전압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는데,
2) 일례로 부하가 증가하면, 선로 부하전류도 증대되어 전압강하의 증대로 이어져, 수전단전압이 저하된다.
3) 이러한 부하변화에 의한 송 ·수전단 전압의 변동을 일정전압으로 유지시키기 위하여
4) 송·수전단 전압사이의 상차각을 조정하고 있는데, 이를 정전압 송전방식이라 한다.
4. 송전단 최대전력
1) $P_{s \, max}$ 조건 : $\beta + \theta =180˚ $ 일때
2) $W_{s} =P_{s} +jQ_{s} =( m' +jn')E_{s}^{2} - \rho \angle (\beta + \theta)$
· 유효전력 실수부분
$P_{s}= m'E_{s}^{2} - \rho \,cos( \beta + \theta)=m'E_{s}^{2} - \rho \,sin[90˚-( \beta + \theta)]$
$=m'E_{s}^{2} - \rho \,sin[-( \beta + \theta-90˚)]$$=m'E_{s}^{2} + \rho \,sin(\beta + \theta-90˚)$
3) $P_{s \, max}=m'E_{s}^{2} +\rho \,sin90˚$, $\beta + \theta-90˚=90˚$ 즉, $\beta + \theta=180˚$일때이다.
5. 수전단 최대전력
1) $P_{r \, max}$ 조건 : $\beta = \theta$ 일때
2) $W_{r} =P_{r} +jQ_{r} =-( m +jn)E_{r}^{2}+ \rho \angle ( \beta - \theta)$
· 유효전력 실수부분
$P_{r}= -mE_{r}^{2} + \rho \,cos( \beta - \theta)=-mE_{r}^{2} + \rho \,sin[90˚-( \beta - \theta)]$
3) $P_{r \, max}=-mE_{r}^{2} +\rho \,sin90˚$, $90˚-( \beta - \theta)=90˚$ 즉, $\beta = \theta$ 일때이다.
6. 송전선로의 송전손실과 송전효율
1) 송전손실
· $P_{Loss}=P_{s}-P_{r}$
2) 송전효율
· $\eta = \frac{ P_{r} }{ P_{s} } \times 100[\%]= \frac{ P_{s}-P_{Loss} }{ P_{s} } \times 100[\%]= (1-\frac{P_{Loss} }{ P_{s} } ) \times 100[\%]$
7. 수전단 역률과 조상용량
※ 전력원선도에 태운다는 것은 정전압 송전을 하기 위한 작업으로, 예를 들면
1) 부하 증가시
(1) 부하 $P _{1} $이 원선도의 점1에서 역률 $cos \theta _{1} $로 운전 중, 갑자기 부하가 $P _{1} $ → $P _{2} $로 증가하게 되면
(2) 운전점은 원선도의 점2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는 ($Q _{1}- Q _{2}$) 만큼의 콘덴서를 투입하여 운전점을 원선도의
점3으로 이동시켜 원선도에 태워준다.
(3) 그러면 무효전력은 감소되고 역률은 $cos \theta _{2}$로 좋아지게 된다.
2) 부하 감소시
(1) 부하 $P _{1} $이 원선도의 점1에서 역률 $cos \theta _{1}$ 운전 중, 갑자기 부하가 $P _{1} $ → $P _{3} $ 감소하게 되면
(2) 운전점은 원선도의 점4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는 ($Q _{4}- Q _{3}$) 만큼의 리액터를 투입하여 운전점을 원선도의
점5로 이동시켜 원선도에 태워준다.
(3) 그러면 무효전력은 증가되고 역률은 $cos \theta _{3}$로 나빠지게 된다.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송전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전력원선도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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