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송전공학 문제 중 무부하 송전선의 페란티현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페란티현상의 정의, 송·수전단 전압의 등가회로 및 Vector도, 페란티현상의 특성, 페란티현상에 의한 영향, 페란티현상 방지대책, 결언 순으로 서술해 보겠습니다.
[문제] 무부하 송전선의 페란티(Ferranti)현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제99회 2교시, 제111회 1교시)
[답]
1. 페란티(Ferranti)현상의 정의
1) 송전선로의 무부하나 경부하시에는 선로 충전용량의 영향으로 위상이 전압보다 90˚ 앞선 진상전류($ \dot{ I_{c} }$)가 흐르고,
2) 이 $ \dot{ I_{c} }$와 선로의 작용인덕턴스에 의한 역기전력 때문에 수전단전압이 송전단전압보다 커지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페란티(Ferranti)현상이라 한다.
2. 송·수전단 전압의 등가회로 및 Vector도
1) 송·수전단 전압의 등가회로와 Vector도
2) 송·수전단 전압의 특징
(1) 중부하시에는 지상전류의 영향이 커서 합성전류는 지상이 되어, $E_{s} > E_{r} $
(2) 경부하시에는 진상전류의 영향이 커서 합성전류는 진상이 되어, $E_{s} < E_{r} $
3. 페란티현상의 특성
1) 페란티현상에 의한 전압상승은 5[%] 정도
2) 장거리, 무부하 송전선로일수록 정전용량이 커져 페란티현상이 커진다.
4. 페란티현상의 영향
1) 수전단전압의 상승으로 전력용기기의 열화촉진, 성능저하촉진
2) 고조파발생 : 변압기(특수 철공진 발생우려)
3) 보호계전기기의 오동작 : 공급신뢰도저하, 경제성저하
5. 페란티현상의 방지대책
1) 발전기 저여자운전
2) 정전용량 감소 : SC 개방, 수전단에 Sh.R 투입
3) FACTS 설치운용 : STATCON(병렬보상)
6. 결언
· 페란티현상은 송전선로의 단위길이당 정전용량이 클수록, 길이가 길수록 심하게 나타나 수전단 전압상승
으로 기기의 열화를 촉진시키므로 송전선로 시충전시 주의해야 함.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시험에서 나올 법한 페란티현상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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