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송전공학 문제 중 단단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단단법의 개요, 개념도 및 제량 산출, 차단 시간별 안정도 판별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다기계통을 해석할 경우 상차각과 전력편차를 이용한 과도안정도 계산법을 설명하시오.(제104회 2교시)
[답]
1. 단단법의 개요
1) 단단법은 3기 이상 다기계통의 과도안정도 해석법이다.
2) 단단법은 계통외란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입·출력, 위상각, 각속도 등은 아주 짧은기간에는 계단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각 계단마다의 미소변화를 차례로 계산해서 그 결과를 축차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이다.
3) 단단법은 1차동요(약 1초 전·후)에서의 과도안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해석법이다.
2. 단단법의 개념도 및 제량 산출
1) 단단법의 개념도
2) 각속도의 변화
(1) 동요방정식 $\frac{d \omega }{dt} = \frac{ d^{2} \theta }{dt ^{2} } = \frac{ \omega }{M}{( P_i-P_n} )$에서 $d \omega$ → $\bigtriangleup \omega$ , $dt$ → $\frac{ \bigtriangleup t}{2}$로 치환하면,
(2) $\bigtriangleup \omega _{n- \frac{1}{4} } = \frac{ \omega }{M} (P_{i} -P_{n} ' ) · \frac{ \bigtriangleup t}{2}$ · · · ①
(3) $\bigtriangleup \omega _{n+ \frac{1}{4} } = \frac{ \omega }{M} (P_{i} -P_{n} '' ) · \frac{ \bigtriangleup t}{2}$ · · · ②
(4) $(n+ \frac{1}{2})$ 순간의 각속도 $\omega _{ (n+ \frac{1}{2})}$은
· $\omega _{ (n+ \frac{1}{2})} = \omega _{ (n- \frac{1}{2})} + \bigtriangleup \omega_{ (n- \frac{1}{4})}+ \bigtriangleup \omega_{ (n+ \frac{1}{4})} = $ $\omega _{ (n- \frac{1}{2})} +\frac{ \omega }{M} · (P_{i} - \frac{P_{n} ' +P_{n} '' }{2} ) · \bigtriangleup t$ · · · ③
~~~~~~ ~~~~~~ ~~~~~~~~~~~~ ~~~~~~
최종값 최초값 계단적 변화량
3) 위상각의 변화
(1) 시간 (n-1) ~ n까지, n ~ (n+1)까지의 시간(△t) 동안의 평균 각속도는 각각
· $\omega _{ (n- \frac{1}{2})} = \frac{ \bigtriangleup Q_{n} }{ \bigtriangleup t}$ , $\omega _{ (n+ \frac{1}{2})} = \frac{ \bigtriangleup Q_{(n+1)} }{ \bigtriangleup t}$
(2) 위상각의 중간 변화량 : $\bigtriangleup Q_{n} = \omega _{ (n- \frac{1}{2})} · { \bigtriangleup t}$
(3) 위상각의 최종 변화량 : $\bigtriangleup Q_{(n+1)} = \omega _{ (n+ \frac{1}{2})} · { \bigtriangleup t}$
(4) $\bigtriangleup Q_{(n+1)} = \omega _{ (n+ \frac{1}{2})} · { \bigtriangleup t} = [\omega _{ (n- \frac{1}{2})} +\frac{ \omega }{M} · (P_{i} - \frac{P_{n} ' +P_{n} '' }{2} )· \bigtriangleup t ] · \bigtriangleup t $
$= \omega _{ (n- \frac{1}{2})}· \bigtriangleup t +\frac{ \omega }{M} ·(P_{i} - \frac{P_{n} ' +P_{n} '' }{2} ) ·( \bigtriangleup t ) ^{2}$
$= \bigtriangleup Q_{n}+\frac{ \omega }{M} · (P_{i} - \frac{P_{n} ' +P_{n} '' }{2} ) · ( \bigtriangleup t ) ^{2}$
(5) 시간 (n+1), n 시점의 위상각은
· $Q_{(n+1)} = Q_n + \bigtriangleup Q_{(n+1)}$
· $Q_{n} = Q_{(n-1)} + \bigtriangleup Q_{n}$
4) 단단법은 위 두 가지 계산절차의 반복이다.
(1) 각 단계 기간의 최초의 $\theta$와 $\omega $로 부터 최종의 $\theta$와 $\omega $를 구하는 것이다.
(2) 계통 내의 각 동기기의 가속력($A_{a}$)을 구하기 위해서 전기적출력($P_{n} $)을 각 단계기간마다 위에서 얻어진 $\theta $를
사용해서 계산하는 것이다. (*$P_{n} = \frac{ E_{s} · E_{r} }{X} · sin \, \theta$)
3. 단단법에 의한 차단 시간별 안정도 판별
1) 곡선 A : 상차각이 계속 증가 → 계통불안정
2) 곡선 B : 상차각이 안정됨 → 계통안정
4. 결언
· 계통 외란 발생 시 0.5[sec] 이전에 차단기가 작동하여야 계통이 안정해진다.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송전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단단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 > 송전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송배전기술사] 차단기 차단시 일어나는 현상 및 대책! (19) | 2024.02.03 |
---|---|
[발송배전기술사] 개폐 Surge! (24) | 2024.02.02 |
[발송배전기술사] 등면적법! (19) | 2024.01.31 |
[발송배전기술사] 단락용량 증대! (24) | 2024.01.30 |
[발송배전기술사] 발전기 단자에서 2상 단락사고 전류가 3상 단락사고 전류의 86.6[%]! (31) | 2024.0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