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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계산문제

[발송배전기술사] 계통 특성정수 K!

by 송죽LJH1111 2023.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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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 중 계통 특성정수 K에 대한 설명입니다.

개요, 주파수 특성, 관련식, 결론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전력계통에서 $f[ H_{z} ]$를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계통 특성정수 K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

1. 개요

  · 전력계통에서 수요, 공급에 불균형이 생기면 주파수가 변화하는데, 이 때, 계통의 유효전력 변화분($\bigtriangleup P$)과 주파수

    변화분($\bigtriangleup f$)과의 비를 주파수 특성정수라 하며 $K[MW/ H_{z} ]$로 나타낸다.

 

2. 주파수 특성

 

3. 관련식

  1) 속도 조정률 : $\delta = \frac{ \frac{ \bigtriangleup f}{ f_{n} } }{ \frac{ \bigtriangleup P}{ P_{n} } }  \times 100[\%]= \frac{\bigtriangleup f}{ \bigtriangleup P}  ·  \frac{ P_{n}}{f_{n}}   \times 100[\%]=  \frac{1}{K}  ·  \frac{ P_{n}}{f_{n}}   \times 100[\%]$

     (1) 조속기 특성을 나타냄         · 수력 : 3 ~ 5 [%],         · 화수력 : 4 ~ 5 [%]

     (2) 발전기 병렬운전시 속도조정률 $\delta $

        ① $\delta $가 작으면 조속기 동작이 민감하여 주파수변화가 작아진다.

        ② 같은 주파수변화에 대한 부하분담

           · $\delta $가 크면 발전기 부하분담이 작다.

           · $\delta $가 작으면 발전기 부하분담이 크다.

  2) 계통 특성정수 : $K=\frac{ 100\,P_{n}}{ \delta\, f_{n}} [MW/ H_{z} ]$

  3) % 계통 특성정수 : $\%K= \frac{K}{계통용량}  \times 100 [\%]$

    · $\%K _{G}$가 클수록 주파수조정이 잘된다.        · $\%K _{G}$ = 0.7 ~ 1.4            · $\%K _{L}$ = 0.2 ~ 0.6

 

4. 결론

  1) 전력계통에서 주파수가 변동되면 발전력의 주파수 특성과 부하의 주파수 특성이 일치하는 곳에서 주파수가 정해진

      다.

  2) 전력계통의 주파수 특성정수 K($ = K_{G} +K_{L}$)는 계통의 규모나 시간대별 부하특성에 따라 달라지나 대략

       7~14[%] 정도이다.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전력 특성정수 K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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