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기술용어 문제 중 LFO(Low Frequency Oscillation : 저주파 동요)에 대한 설명입니다.
LFO의 정의, 발생원인, 광역진동모드, 지역진동모드, 대책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LFO(Low Frequency Oscillation : 저주파 동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
1. LFO(Low Frequency Oscillation : 저주파 동요)의 정의
· 특정의 전력계통 운전조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0.1 ~ 2.0[$H_{z} $]의 동요
2. LFO의 발생원인
1) 전력수요 급증에 의한 발전기 단위용량의 증가
2) 전력설비 확장으로 인해 계통규모의 대형화
3) 안정도 여유감소
4) 발전기 속응여자방식의 채용
(1) 속응여자방식 : 동기화토크 증가, 제동토크 감소
(2) 속응여자방식 → LFO발생 → PSS설치
(3) 직렬콘덴서 → SSR발생 → TCSC설치
3. 광역진동모드
1) 동요주파수 : 0.1 ~ 0.8[$H_{z} $] 정도
2) 전력계통내 다수의 발전기군 등이 지역적으로 서로 동요
4. 지역진동모드
1) 동요주파수 : 0.5 ~ 2.0[$H_{z} $] 정도
2) 하나의 발전기가 나머지 전력계통에 대하여 동요
5. 대책
1) PSS설치 : 최적 튜닝 운용
(1) 계통의 △P, △f, △$\omega$ 등을 검출하여 조정
(2) 부제동현상을 제동현상으로 변환
2) 설비운용측면
(1) AVR 수동운전
(2) 발전기 출력조정
(3) 발전기 단자전압 상승운전
3) 설비보강측면
· PSS, SVC, FACTS 등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기술용어 문제로 나올 법한 LFO(Low Frequency Oscillation : 저주파 동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 > 기술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송배전기술사] 철공진(Ferro Resonance)? (9) | 2024.06.21 |
---|---|
[발송배전기술사] SSR(Sub Synchronous Resonance : 차동기 공진)! (10) | 2024.06.20 |
[발송배전기술사] 감전피해 위험도 인자 4가지! (66) | 2024.06.18 |
[발송배전기술사] 고조파! (15) | 2024.06.17 |
[발송배전기술사] PLC(Power Line Communication : 전력선 통신)! (154) | 2024.06.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