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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전력계통공학

[발송배전기술사] 발전소의 기동 및 운전형태!

by 송죽LJH1111 2024.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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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 중 발전소의 기동 및 운전형태에 대한 설명입니다.

발전소의 기동, 운전형태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발전소의 기동 및 운전형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

1. 발전소의 기동

  1) 냉간기동(Cold Start)

    · Boiler나 Turbine, Generator 등 주요기기의 온도가 상온에 가까운 상태에서 기동하는 것으로 계획된 시간을 가지

      고 Boiler와 발전기출력을 상승시키므로 시간이 많이 걸림

  2) 열간기동(Hot Start)

    · 발전기를 정지한 후 주요기기의 온도가 운전시와 큰 차이가 없는 상태에서 기동하는 것으로 일일 및 주말 기동시의

      운전방법이며, 보통 2~4시간이면 전출력에 도달함.

 

2. 발전소의 운전형태

  1) DSS(Daily Start-Up Stop : 일일기동정지)

    · 수요가 감소하는 심야에 정지해서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하는 다음날 아침에 가동시키는 발전소 운용형태로 기동

      시간 단축을 위해 보온강화, 배출수 억제, 운전방법 개선 등을 추구함

  2) WSS(Weekly Start-Up Stop : 주말기동정지)

    · 수요가 감소하는 주말에 정지, 주초에 가동하는 방식으로 전발전소에 적용됨

  3) Governor운전(Speed Governing Operation)

    · 전력계통의 주파수제어로써 부하변동을 조속장치에 의해 흡수하여 실시하는 방법

  4) 부하제한운전(Load Limiter Operation)

    · 주파수가 변화해도 일정 설정부하 이상이 되지않도록 부하제한기로 가감밸브의 개도를 제한하여 시행하는 운전

  5) 변압운전(Variable Pressure Operation)

    · 저부하시 열효율향상을 위해 증기조절밸브로 증기량을 조절하지 않고, 증기압력을 부하에 따라 조절하여 운전하는

      방법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발전소의 기동 및 운전형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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