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 중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로 시충전에 대한 설명입니다.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로 시충전의 정의, 현상 및 주의점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로 시충전시에 나타나는 현상과 주의점을 설명하시오.(2010년 제92회 4교시)
[답]
1.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로 시충전의 정의
1) 장기간 사용이 정지되어있던 전선로, 신설 송전선로, 고장수리된 전선로 등이 시충전의 대상이 된다.
2) 위 송전선로를 정상적인 송전에 앞서 저전압 상태로부터 서서히 충전하여 운전전압까지 상승시킨후 충전용량, 절연
및 전력의 누설여부 등을 측정하는 과정을 시충전(시송전)이라 한다.
3) 시충전 개념도
2.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로 시충전시 이상현상 및 주의점
1) 페란티현상 발생
(1) 페란티현상의 정의
·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로에 분포된 정전용량에 의해 90˚ 앞선전류가 흐르게 되어 수전단전압이 오히려 송전단전압
보다 높아지는 현상
(2) 페란티현상의 주의점(대책)
① 수전단 전압상승으로 인한 선로 설비들의 절연파괴에 주의할 것
② 페란티현상을 방지하는데 발전기의 진상운전을 실시함에 따른 과도안정도에 주의할 것
③ 시충전 선로는 154[kV]를 중심으로 지정한다. 다만, 발전소 정격출력과 선로 충전용량을 고려하여 345[kV] 선로
도 지정할 수 있으며, 1회선 시충전을 원칙으로 한다.
④ 선로 충전용량 최소화를 위해 최단거리의 시충전 선로를 지정한다.
⑤ 시충전 선로 가압시 발전기 단자전압은 페란티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격전압의 약 90[%]로 유지한다.
2) 발전기의 자기여자현상 발생
(1) 발전기의 자기여자현상의 정의
①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로의 충전전류가 전기자 반작용 증자작용을 하여 발전기 단자전압을 상승시킨다.
② 이때, 발전기의 용량이 작으면 발전기의 여자회로를 개방해도 순식간에 발전기의 단자전압이 과전압으로 상승
하게 된다.
(2) 차단기 $S_{1} $ 투입
· 변압기까지 충전 → 전기자 반작용 감자작용 → 전압 감소
(3) 차단기 $S_{2} $ 투입
· 송전선로 충전 → 충전전류에 의한 전기자 반작용 증자작용 → 전압 상승
(4) 발전기의 자기여자현상의 주의점(대책)
① 단락비($K_{S}$)가 큰 발전기로 충전
· 자기여자현상이 생기지 않는 조건은
· $K_{S} \geq \frac{Q' }{Q} ( \frac{V}{V' } ) ^{2} (1+ \sigma )$
· $Q'$ : 선로 충전용량 · $Q$ : 발전기 용량
· $V'$ : 선로전압 · $V$ : 발전기 단자전압 · $\sigma$ : 발전기의 포화율
② 수전단에 병렬(분로)리액터 설치
③ 저여자운전 실시하면 과도안정도에 주의할 것
④ 발전기 병렬운전시 병렬운전조건에 주의할 것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로 시충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 > 전력계통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송배전기술사] 초고압 송전 계획시 고려사항! (313) | 2024.04.16 |
---|---|
[발송배전기술사] 단락비와 선로충전용량과의 관계! (332) | 2024.04.15 |
[발송배전기술사] 발전소의 기동 및 운전형태! (299) | 2024.04.13 |
[발송배전기술사] 수력, 화력, 원자력 발전의 부하 추종시 문제점과 대책! (21) | 2024.04.12 |
[발송배전기술사] SVC(Static Var Compensator :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 (15) | 2024.04.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