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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기술용어

[발송배전기술사]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현상!

by 송죽LJH1111 2023.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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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기술용어 문제 중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현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개념,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현상 고찰,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현상 방지대책 순으로 서술해 보겠습니다.

[문제]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현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

1. 개념

  · 유도전동기와 콘덴서가 개폐기의 부하 측에 직결되는 경우 개폐기를 개방한 후의 전동기 모선전압이 「0」이 되지

    않고 이상 상승하거나 전압이 자연 감소하지 않는 현상

 

2.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현상 고찰

  1) 자기여자 발생이 없는 경우 : $  I_{C1}  <   I_{ \theta }  $

    (1) 전동기 무부하 여자용량이 콘덴서 용량보다 큰 경우

    (2) 전원 개방 후 전동기는 콘덴서의 충전전류에 의해 여자되어 유도발전기로 작용

    (3) 유도발전기는 입력이 없어 회전수가 곡선 $ A, B_{1} $ 의 교차점을 향해 감소

  2) 자기여자 발생 한계의 경우 : $  I_{C2}  =   I_{ \theta }  $

    (1) 전동기 무부하 여자용량과 콘덴서 용량이 같은 경우

    (2) 전원 개방 후 곡선 $ A, B_{2} $ 의 교차점에서 정격전압과 같은 여자전압으로 회전

    (3) 1) 항의경우와 동일하게 점차 회전수 감소

  3) 자기여자 발생의 경우 : $  I_{C3}  >   I_{ \theta }  $

    (1) 전동기 무부하 여자용량보다 콘덴서 용량이 큰 경우

    (2) 전원 개방 후 곡선 $ A, B_{3} $ 의 교차점 즉, 정격전압보다 높은 여자전압으로 회전 지속 : 시간 경과와 함께

          이 전압도 저하됨

    (3) 정격 출력에서 역률 100[%] 로 하도록 한 콘덴서 용량의 경우140[%] 정도까지 상승

 

3.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현상 방지대책

   1) 적정한 콘덴서 용량 선정

      · 콘덴서 용량 = ($\frac{1}{2} \sim   \frac{1}{4} $) × 유도전동기 정격용량

   2) 콘덴서 전용 개폐기 설치

      · 유도전동기 개방 시 콘덴서 분리

   3) 자기여자전압이 50[%] 이하가 될 때까지 재 투입 시간을 연장되도록 인터록 부착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기술용어 문제로 나올 법한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현상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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