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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기술용어

[발송배전기술사] 지속성 이상전압을 공칭전압의 1.4E로 설정하는 이유!

by 송죽LJH1111 2024.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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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기술용어 문제 중 지속성 이상전압을 공칭전압의 1.4E로 설정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입니다.

[문제] 지속성 이상전압을 공칭전압의 1.4E로 설정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답]

1. 상용주파수의 지속성 과전압 발생원인

  1) 1선 지락시의 전압상승

  2) 부하차단시의 발전전압의 상승

  3) 페란티현상에 의한 변압기 고압측의 전압상승 등의 조건이 겹쳐을 경우

 

2. 피뢰기의 사용주파 허용단자전압의 정의

  1) 피뢰기에서 속류를 차단할 수 있는 최고상용주파 교류전압의 실효값으로 피뢰기의 정격전압이 정의된다.

  2) 피뢰기의 정격전압의 산출방식

     (1) LA의 정격전압 $= \frac{공칭전압}{1.1} \times 1.4 $ : 비유효접지계통

     (2) LA의 정격전압 $= \alpha  \beta  V_{m} $ : 유효접지계통

          · $\alpha$ : 접지계수(75[%] 전, 후)

          · $ \beta$ : 여유계수(1.15 전, 후)

          · $V_{m}$ : 계통의 최고전압 $= \frac{공칭전압}{1.1} \times 1.15$

 

3. 지속성 이상전압을 공칭전압의 1.4E로 설정하는 이유

  1) 상기에서 지속성 과전압 발생원인과 이들이 겹쳤을 경우에 따른다.

  2) 1선 지락시의 전압상승

    · 접지방식에 따라 달라지나 비유효접지계는 $\sqrt{3} $배 이상, 유효접지계는 1.3배 이상 상승한다.

  3) 부하가 차단된 경우에는 발전기에 AVR의 유, 무에 따라 지속성 이상전압 상승값은 다음표와 같다.

사  고 AVR의 유, 무 지속성 이상전압(상전압)
3선 건전시의 부하차단 $1.15E \times  \frac{1}{ \sqrt{3} }  \times 1.3=0.86E$
$1.15E \times  \frac{1}{ \sqrt{3} }  \times 1.7=1.13E$
1선 지락과 부하차단이
동시에 발생시
$1.15E \times  \frac{2}{ \sqrt{3} }  \times 1.3=1.72E$
$1.15E \times  \frac{2}{ \sqrt{3} }  \times 1.7=2.36E$

  4) 위에서 설명한 내용외에도 페란티효과, 발전기의 자기여자현상 등에 의한 전압상승도 예상되므로 상기표에

      10~20[%] 여유를 감안한다.

  5) 또 상기의 이상상태의 모든 것이 동시에 일어난 경우는 없다.

  6) 그러므로 일어날 수 있는 전압으로서는 3상 건전시에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1.13E에 20[%] 증가한

      $1.13E \times 1.2≒1.4E$로 지속성 이상전압을 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할 수 있겠다.

  7) 이에 따라 현재의 모든 LA는 상용주파 허용단자전압이 1.4E 이상이다.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기술용어 문제로 나올 법한 지속성 이상전압을 공칭전압의 1.4E로 설정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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