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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발전공학

[발송배전기술사] 해양 Energy 발전!

by 송죽LJH1111 2023.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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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발전공학 문제 중 해양 Energy 발전에 대한 설명입니다.

개요, 조력발전, 파력발전, 해양온도차 발전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해양 Energy 발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제87회 1교시)

[답]

1. 개요

  · 해양 Energy 발전에는 조력발전, 파력발전, 해양온도차 발전 등이 있다.

 

2. 조력발전(Tidal Power Generation)

  1) 조력발전의 정의

    · 바닷물의 간만의 차에 의한 위치 Energy를 전기 Energy로 변환하여 발전하는 방식

  2) 조력발전의 개념도

  3) 조력발전방식 

     (1) 단류식

        ① 창조식 : 바닷물 밀물시 발전하고, 썰물시 방류

        ② 낙조식 : 바닷물 밀물시 조정지에 저장하고, 썰물시 발전

     (2) 복류식

         · 밀물과 썰물 모두 발전, 하루에 4번 발전가능

  4) 조력발전의 장점

     (1) 무한정한 무공해 에너지원

     (2) 조수위 변화 예측가능

  5) 조력발전의 단점

     (1) 유효낙차가 작다.(연간 간만의 차가 7[m] 이상인 곳)

     (2) 조수위의 변화가 불균일하다.

     (3) 고가의 토목공사비로 인한 입지적 제약

     (4) 부식방지 대책필요

     (5) 양쪽 수면이 비슷해지면 발전이 어렵다.

     (6) 발전시와 최대부하시기가 맞지 않는다.

  6) 조력발전의 현황

     (1) 프랑스 랭스 조력발전

        ① 낙차 : 최대 13.5[m],  평균 : 8.5[m]

        ② 발전용량 : 10,000[kW] × 24기,  총 24만[kW]

        ③ 발전방식 : 복류식 발전

     (2) 시화호 조력발전

        ① 평균낙차 : 5.57[m]

        ② 발전용량 : 25,400[kW] × 10기,  총 25.4만[kW]

        ③ 발전방식 : 단류식 창조발전

 

3. 파력발전

  1) 파력발전의 정의

    · 파도의 상하운동을 기계적에너지로 변환후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서 발전

  2) 공기 터빈식 주로 연구 중

     (1) 파도의 상하운동으로 공기를 압축, 팽창시켜 

     (2) 공기터빈을 회전시켜 전기에너지를 발생

 

4. 해양온도차 발전

  1) 해양온도차 발전의 정의

    · 낮은 온도에서 기화하는 물질(암모니아, 프레온가스)을 열매체로 표층(20 ~ 30[˚C])에서 기화시켜 터빈을 돌리고,

      발전후 심해로(4~7[˚C]) 보내 액화시켜 순환하는 방식

  2) 해양온도차 발전의 문제점

     (1) 냉수관 : 심해수를 끌어올리기 위한 기술

     (2) 열교환기 성능 중요

     (3) 해양생물의 부착

     (4) 해양생태계 문제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발전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해양 Energy 발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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