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 중 전압제어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문제] 전압제어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
1. 전압의 저하가 너무 심한 경우
1) 유효전력 손실($P_{L}$)의 증가
· $P_{L} =P_{s}-P_{r}=3I ^{2}R= \frac{ P_{r} ^{2} . R }{ V_{r} ^{2} . cos ^{2} \theta } \propto \frac{1}{V_{r} ^{2}} $
2) 송·변전 설비의 송전용량($P_{c}$)의 저하
· $P_{c}=V_{s} . I_{max} . cos \theta \propto V_{s}$
3) 송전용량($P$)의 저하에 따른 정태안정도 저하
· 정태안정도는 전압 $V_{s}$ 및 $V_{r}$에 비례
· $P= \frac{ V_{s} . V_{r} }{X} . sin \delta \propto V_{s} . V_{r}$
4) 발전소 출력의 저하
· 전압 이상저하 시 보조기기 출력저하로 발전소 출력저하
5) 기기효율 및 전력품질 저하
2. 전압이 너무 높은 경우
1) 전력용 기기의 열화 촉진
2) 고조파 발생
· 변압기 및 Sh.R 철심의 자속이 포화되어 Hysteresis 현상 발생으로 전압파형이 왜곡되어 고조파 발생
3. 결론
1) 계통의 대규모화, 발·변전소 용량 증대 등에 의해 전압제어의 범위가 확대됨
2) 조상설비 등의 개별적 제어 및 전압·무효전력제어(개별제어, 협조제어, 종합제어)를 통한 종합적인 계통운용 실현
필요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전압제어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 > 전력계통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송배전기술사] 콘덴서의 투입 및 개방시 특성! (17) | 2024.03.29 |
---|---|
[발송배전기술사] 계통의 전압조정! (20) | 2024.03.28 |
[발송배전기술사] 사고파급 및 System 붕괴! (15) | 2024.03.26 |
[발송배전기술사] 전력 계통에서 대용량 전원 탈락 시 현상! (16) | 2024.03.25 |
[발송배전기술사] 수차발전기의 부하 차단 시 이상전압? (15) | 2024.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