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 중 전력계통에서 주파수 변동 및 부하 변동의 원인과 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계통 주파수 변동의 원인, 원동기의 입·출력 사이에 불균형이 생기게 하는 원인, 부하 변동의 종류별 대처방안, 부하 변동의 특성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전력계통에서 주파수 변동 및 부하 변동의 원인과 특성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답]
1. 계통 주파수 변동의 원인
1) 계통 전체의 발전력과 수요전력과의 사이에 불평형이 생기면 계통 주파수는 변동된다.
2) $\frac{d \omega }{dt} =\frac{d ^{2} \theta }{dt ^{2} }= \frac{ \omega }{M} ( P_{in} -P_{out} )= \frac{ \omega }{M} · \bigtriangleup P $
∴ $\bigtriangleup P = \frac{M}{ \omega } · \frac{d \omega }{dt}=\frac{M}{ 2 \pi f } · \frac{d (2 \pi f)}{dt}=\frac{M}{ f } · \frac{d f}{dt}$
3) 만약, 부하 $L[MW]$, 주파수 $f[ H_{z} ]$로 운전 중 갑자기 계통의 부하가 $\bigtriangleup L[MW]$ 만큼 감소했다면 계통 주파수는
다음 식과 같이 상승하게 된다.
4) $\bigtriangleup f= \frac{1}{K} · \frac{ \bigtriangleup L}{L} (1- e^{- \frac{t}{ \tau } } )[ H_{z} ]$
· $K$ : $\bigtriangleup f$에 의해서 부하에 변화를 주는 계수 · $\tau $ : 계통의 시정수
2. 원동기의 입·출력 사이에 불균형이 생기게 하는 원인
1) 부하의 변동
2) 수차의 흡출관, 수압관 내의 진동
3) 계통 내 동기기 사이의 동기화력의 변동
4) 조속기 자체의 Hunting
5) 계통 전압변동에 의한 부하변동
6) 계통사고
3. 부하변동의 종류별 대처방안
1) 매년 수요증가 - 전원 개발계획 수립
2) 월, 계절단위 부하변화 - 연간 발전계획 수립
3) 시간단위 부하변화 - 하루 전에 발전소의 운전계획 수립
4) 분, 초단위의 부하변화 - 주파수 조정대상
4. 부하변동 특성
1) 부하 변동량 측정방법
· $\bigtriangleup f= \frac{1}{K} ( \bigtriangleup G- \bigtriangleup L)$에서 $\bigtriangleup L= \bigtriangleup G-K · \bigtriangleup f$
· $K[MW/H_{z} ]$ : 계통의 주파수 특성정수 · $\bigtriangleup G[MW]$ : 발전력 변화량 · $\bigtriangleup L[MW]$ : 부하 변동량
2) 부하변동의 제어분담
(1) 10초 이하
① 미소 동요성분
② 조속기 불감대 및 시간적 지연으로 주파수조정 안됨
③ 발전기의 회전에너지에 의해서 어느정도 흡수
(2) 10초 ~ 2, 3분
① 단주기 동요성분
② 조속기 Free 운전에 의한 발전기 출력의 자동조정
(3) 2, 3분 ~ 10, 20분
① 장주기 동요성분
② 자동 주파수 조정장치(AFC : Automatic Frequency Control)에 의한 발전기 출력의 자동조정
③ 조정용 발전소를 조작해서 추종시킴
(4) 10, 20분 초과
·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오차도 3[%] 정도로써 운전 예비력으로 발전기의 Schedule 운전 및 급전지령에
의한 발전기 출력을 수동조정한다.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전력계통에서 주파수 변동 및 부하 변동의 원인과 특성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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