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발전공학

[발송배전기술사] 수차발전기와 터빈발전기의 차이점!

by 송죽LJH1111 2024. 3. 4.
728x90
반응형

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발전공학 문제 중 수차발전기와 터빈발전기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계적 차이점, 전기적 차이점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수차발전기와 터빈발전기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

1. 수차발전기와 터빈발전기의 기계적 차이점

항     목 수  차   발  전  기 터  빈   발  전  기
 회전수  $N_{s} $ 저속 100~1,200[rpm] $N_{s} $ 고속
기력 : 3,600[rpm],
 원자력 : 1,800[rpm]
 발전기 형식  직축기(중량경감), 횡축기 횡축기만 사용
 회전자 구조(자극)  극수가 많고, 돌극형,
 설계가 용이, 경제적
 기력 : 2극, 원통형(원심력에 강함),
           직경 작고, 축경간 길다.
 원자력 : 4극
 냉각방식  공기냉각(공냉식), 회전수가 적고,
 공극이 크다.
 회전자 : 가스냉각(수소),
 고정자 : 물냉각(직접냉각)
 발전기 용량  단위기 용량이 작다.
 5~10만[kW]
 기력 : 50만[kW],  
 원자력 : 
100만[kW]
 임계속도  정격속도$< $임계속도
 회전수 저하시 문제가 없다.
 정격속도$> $임계속도
 기동 및 정지시 진동발생
 제동기  설치  미설치, 임계속도를 거쳐

 

2. 수차발전기와 터빈발전기의 전기적 차이점

항     목 수  차   발  전  기 터  빈   발  전  기
단  락  비 $K_{s} $ 크다. 충전용량이 크다.
$K_{s}  \geq  \frac{ Q' }{Q} ·( \frac{V}{ V' } ) ^{2} ·(1+ \sigma )$
$K_{s} =$1.0~1.2
$K_{s} $ 작다. 
$K_{s} =$0.8~1.0
진상운전시 문제점 저여자운전시 문제점이 작다. 저여자운전시 안정도 저하,
고정자 단부 과열 문제가 가혹하다,
고정자 단부 누설자속 증가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발전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수차발전기와 터빈발전기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