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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전력계통공학

[발송배전기술사] 발전기 정격역률이 계통에 미치는 영향!

by 송죽LJH1111 2024.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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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 중 발전기 정격역률이 발전기의 구조, 운전 및 계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입니다.

[문제] 발전기 정격역률이 발전기의 구조, 운전 및 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2010년 제92회 3교시)

[답]

1. 발전기의 정격역률

  1) 발전기는 제작과정에서 정격역률이 정해지게 된다.

  2) 즉, 발전기는 정격역률 그 이상의 출력을 낼 수 없다는 뜻이며, 결국 정격역률은 부하 및 계통에서 임피던스 중

      리액턴스($X_{L} $) 성분을 0 에 근접시켰을때의 한계역률이라 할 수 있다.

 

2. 발전기 정격역률이 발전기의 구조, 운전 및 계통에 미치는 영향

  1) 발전기의 구조

     (1) 발전기의 단락비(SCR : Short Circuit Ratio)는 $K_{S}  \propto  \frac{1}{X_{d} } $ 로서, 발전기의 동기리액턴스($X_{d}$)와 반비례한다.

     (2) 단락비의 개략값

        ① 터빈발전기 : $K_{S}$ = 0.5 ~ 0.7

        ② 수차발전기 : $K_{S}$ = 0.8 ~ 1.2

     (3) 따라서 정격역률은 발전기의 단락비를 좌우하게 된다.

     (4) 발전기의 회전자 구조(돌극기, 원통기)에 따라 역률상태에 좌우되는 전기자 반작용의 영향도 달라진다.

  2) 운전

     (1) 발전기의 가능출력곡선

        · 발전기가 계통에 접속되어 계통이 요구하는 출력과 역률로 운전할 경우 발전기 각 부분이 허용하는 온도상승한도

          를 넘지않고 연속으로 낼 수 있는 출력범위를 나타내는 곡선

     (2) 발전기의 지상운전영역

        · 정격역률(지상 0.85) 이하의 지상영역에서는 지상무효전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계자전류를 증가시켜야 하기 때문

          에 계자권선의 온도가 올라간다.

     (3) 발전기의 진상운전영역

        ① 진상역률 0.95를 넘는 진상영역에서는 계자전류를 정격이하로 감소시켜야 한다.

         계자전류가 정격이하로 감소하지 않으면 회전자 철심이 포화되지 않아 회전자 단부 권선 보호환에서 고정자

            철심단부로 누설자속이 증가하여 고정자 철심단부의 온도를 상승시킨다.

  3) 계통과의 관계

     (1) 발전기 지상영역 운전시

        · 발전기의 OQL(Over Reactive Power Limiter)로 인한 발전기 여자전류의 과도한 운전을 제한한다.

     (2) 발전기 진상영역 운전시

        ① 발전기의 UEL(Under Excitation Limiter)로 운전을 제한하여 전기자 철심을 보호한다.

         계통측의 조상설비는 진상운전을 수행한다.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전력계통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발전기 정격역률이 발전기의 구조, 운전 및 계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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