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발송배전기술사 보호계전공학 문제 중 거리계전방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거리계전방식의 정의, 동작원리, 종류 및 특징, 적용상의 문제점 및 대책 순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문제] 전력계통에서의 거리계전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
1. 거리계전방식의 정의
· 거리계전기 설치점에서 고장점까지의 전기적 거리를 전압, 전류의 크기 및 위상차로 판별하여 동작하는 계전방식을
거리계전방식이라 한다.
2. 거리계전방식의 동작원리
1) 계전기 Setting 임피던스 $Z_{s}$
· $Z_{s}=Z_{p} \times \frac{CT비}{PT비}$ · $Z_{s}$ : 계전기 Setting 임피던스 · $Z_{p}$ : 선로 임피던스
2) $Z_{s} > Z_{p}$ : 내부고장 → 동작 $Z_{s} < Z_{p}$ : 외부고장 → 부동작
3. 거리계전방식의 종류 및 특징
1) 리액턴스형(전압, 전류 억제부 과전류계전기)
(1) 정의
① 리액턴스성분의 크기가 일정치 이하일 때 동작
② Arc 저항으로 인한 거리측정 오차가 없는 계전기
(2) 특징
① 단거리 송전선로 보호에 적합
② 상시부하전류에 오동작할 수 있다.
③ 고장점 저항에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다.
④ 계통동요에 쉽게 응동하여 오동작, Mho형과 조합하여 사용
2) Mho형(전압 억제부 방향계전기)
(1) 정의
· 어드미턴스의 크기가 일정치 이하일 때 동작
(2) 특징
① 장거리 송전선로 보호에 적합
② 방향성이 있어 선택성이 좋다.
③ 전력동요에 잘 응동하지 않는다.
④ 고장점 저항의 영향을 받기 쉽다.
⑤ · 동작력 : $F_{1} = k_{1} I^{2} $ · 억제력 : $F_{2} = k_{2} (V^{2} -C I^{2})$
· 동작조건 : $F_{1} \geq F_{2}$ 에서 $( \frac{V}{I} )^{2}-C \leq \frac{K_{1} }{K_{2}} $ → $Z - C' \leq \sqrt{ \frac{ K_{1} }{ K_{2}} } $
즉, 중심이 $C'$이고, 반경이 $\sqrt{ \frac{ K_{1} }{ K_{2}} }$인 원의 내부가 된다.
3) 임피던스형(전압 억제부 과전류계전기)
(1) 정의
· 전압과 전류의 최대치 크기만의 비가 일정치 이하일 때 동작
(2) 특징
① 중거리 송전선로 보호에 적합
② 방향요소가 없으므로 방향요소와 조합하여 사용
③ Mho형과 리액턴스형의 중간 특성
④ · 동작력 : $F_{1} = k_{1} I^{2} $ · 억제력 : $F_{2} = k_{2} V^{2} $
· 동작조건 : $F_{1} \geq F_{2}$ 에서 $( \frac{V}{I} )^{2} \leq \frac{K_{1} }{K_{2}} $ → $Z \leq \sqrt{ \frac{ K_{1} }{ K_{2}} } $
즉, 중심이 원점이고, 반경이 $\sqrt{ \frac{ K_{1} }{ K_{2}} }$인 원의 내부가 된다.
4) Ohm형
· 정의
· 임피던스의 일정각도에 대한 성분의 크기가 일정치 이하로 된 경우
5) Off-Set Mho형
· 정의
(1) 전·후 방향으로 Off-Set된 원 특성을 갖는 계전기
(2) 후방에 Off-Set된 것을 많이 사용
(3) 3단계 시한차의 후비보호용에 적용
4. 거리계전방식의 적용상의 문제점 및 대책
1) Arc 저항의 영향
(1) 문제점
① 각 단계 동작한계 부근에서 고장시 나타남
② Zone-1 고장이 Arc 때문에 Zone-2 로 넘어가 한시동작
(2) 대책
· 리액턴스형 사용
2) 분류효과
(1) 문제점
· 다단자계통에서 거리계전기가 Under Reach하여 사고시 오부동작
(2) 대책
· 거리계전기 재 Setting
3) 가까운 지점 단락 사고시 오부동작
(1) 문제점
· 가까운 지점 단락 사고시 전압이 0($Z_{p} = \infty $)이 되면 오부동작
(2) 대책
· 기억작용
4) 전압 상실시 오부동작
(1) 문제점
· 변성기회로 단선 등에 의해 전압이 상실되면 오부동작
(2) 대책
· 전압평형 계전기로 감시
5) 직류분에 의한 Over Reach
(1) 문제점
· 고장발생 초기의 직류분($I_{s} : 대, \, \, \, \, \, \, Z : 소$) 때문에 Over Reach하여 사고시 오동작
(2) 대책
· 전압, 전류회로에 기본파 성분의 공진회로 사용
6) 동기탈조시의 오동작
(1) 문제점
· 동기탈조시 동기탈조 계전기가 동작하여야 하나, 임피던스 궤적이 이동함에 있어서 거리계전기 동작 범위내에
들어가 거리계전기가 먼저 동작
(2) 대책
· 고속계전기는 동기탈조시 Lock 시킨다.
7) 다중 사고시의 오부동작
(1) 문제점
① 계전기 설치점의 전방과 후방 사고시 $I$가 감소하여 Under Reach하여 오부동작
② $Z \uparrow = \frac{V}{I \downarrow } $
(2) 대책
· 선전류가 아닌 상전류 사용
8) 타상 사고시의 오부동작
(1) 문제점
① 2선 지락사고시 지락계전기가 Over Reach할 위험
② 2선 지락사고시 $Z _{F} = \frac{Z _{0}·Z _{2}}{Z _{0}+Z _{2}} $ 로 작아진다.
(2) 대책
· 2선 지락사고시 Trip 저지, 단락계전기에 의한 Trip 우선
오늘은 발송배전기술사 보호계전공학 문제로 나올 법한 거리계전방식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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